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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객체와 자료구조 본문

스터디/Clean Code

6장 객체와 자료구조

devmoons 2014. 10. 27. 21:22

객체와 자료

- 객체는 비공개 자료를 가지고 있고, 자료를 제어하는 함수를 제공

- 자료는 공개 변수만을 가짐


자료를 세세하게 공개하기보다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표현하는 편이 좋다.

인터페이스나 조회/설정 함수만으로는 추상화가 이뤄지지않는다.

개발자는 객체가 포함하는 자료를 표현할 가장 좋은 방법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아무 생각 없이 조회/설정 함수를 추가하는 방법이 가장 나쁘다.


객체와 자료구조는 근본적으로 양분된다.

- 객체지향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절차적인 코드에서 쉽다.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 절차적인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객체 지향 코드에서 쉽다.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


=> 다형성을 이용한 경우 interface에 method가 추가되는 경우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 그러려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 그러려면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


분별 있는 프로그래머는 모든 것이 객체라는 생각이 미신임을 잘 안다.

때로는 단순한 자료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가장 적합한 상황도 있다.


자료구조는 무조건 함수 없이 공개 변수만 포함하고

객체는 비공개 변수와 공개 함수를 포함한다면, 문제는 간단하리라. (욕심 부리지말고)


자료전달 객체

- 자료 구조체의 전형적인 형태는 공개 변수만 있고 함수가 없는 클래스다.

- 이런 자료구조체를 때로는 자료전달객체(DTO: Data Transfer Object)라 한다.


활성레코드

- DTO의 특수한 형태

- 공개 변수가 있거나 비공개 변수에 조회/설정 함수가 있는 자료구조지만, 대게 save, find 같은 탐색 함수도 제공한다.

- 활성레코드는 자료구조로 취급하는게 좋다. (잡종구조 지양!)


새로운 자료 타입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객체가 더 적합하다.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자료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더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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