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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 Engineering Note
6장 객체와 자료구조 본문
객체와 자료
- 객체는 비공개 자료를 가지고 있고, 자료를 제어하는 함수를 제공
- 자료는 공개 변수만을 가짐
자료를 세세하게 공개하기보다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표현하는 편이 좋다.
인터페이스나 조회/설정 함수만으로는 추상화가 이뤄지지않는다.
개발자는 객체가 포함하는 자료를 표현할 가장 좋은 방법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아무 생각 없이 조회/설정 함수를 추가하는 방법이 가장 나쁘다.
객체와 자료구조는 근본적으로 양분된다.
- 객체지향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절차적인 코드에서 쉽다.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 절차적인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객체 지향 코드에서 쉽다.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
=> 다형성을 이용한 경우 interface에 method가 추가되는 경우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 그러려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 그러려면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
분별 있는 프로그래머는 모든 것이 객체라는 생각이 미신임을 잘 안다.
때로는 단순한 자료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가장 적합한 상황도 있다.
자료구조는 무조건 함수 없이 공개 변수만 포함하고
객체는 비공개 변수와 공개 함수를 포함한다면, 문제는 간단하리라. (욕심 부리지말고)
자료전달 객체
- 자료 구조체의 전형적인 형태는 공개 변수만 있고 함수가 없는 클래스다.
- 이런 자료구조체를 때로는 자료전달객체(DTO: Data Transfer Object)라 한다.
활성레코드
- DTO의 특수한 형태
- 공개 변수가 있거나 비공개 변수에 조회/설정 함수가 있는 자료구조지만, 대게 save, find 같은 탐색 함수도 제공한다.
- 활성레코드는 자료구조로 취급하는게 좋다. (잡종구조 지양!)
새로운 자료 타입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객체가 더 적합하다.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자료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더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