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Engineering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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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Clean Code

12장. 창발성

devmoons 2015. 9. 6. 17:44

착실하게 따르기만 해도 우수한 설계가 나오는 간단한 규칙!


켄트 벡은 다음 규칙을 따르면 설계는 "단순하다"고 말한다. (중요도 순)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2. 중복을 없앤다.

3. 프로그래머의 의도를 표현한다.

4. 클래스와 메소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테스트가 불가능한 시스템은 검증도 불가능 => 검증이 불가능한 시스템은 절대 출시하면 안된다.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려고 애쓰면 설꼐 품질이 더불어 높아진다.


크기가 작고 목적 하나만 수행하는 클래스가 나온다. SRP를 준수하는 클래스는 테스트가 훨씬 쉽다.


테스트 케이스가 많을수록 개발자는 테스트가 쉽게 코드를 작성한다.


따라서 철저한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면 더 나은 설계가 얻어진다. 


(선순환)


리팩터링


코드와 클래스 정리.


정리해가면서 잠시 멈추고 설계를 생각해본다. 


코드를 정리하면서 시스템이 깨질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테스트 케이스가 있으니까 :)


응집도를 높이고,

결합도를 낮추고,

관심사를 분리하고, 모듈로 나누고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줄이고,

더 나은 이름을 선택하고...


규칙 2-4를 적용하는 단계


중복을 없애라


소규모 재사용부터 시작하는 것이 경험상 쉽고, 대규모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며, 시스템 복잡도를 줄여준다. 


표현하라


좋은 이름을 선택한다.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인다.


표준 명칭을 사용한다. (표준 패턴을 사용해 구현된다면 클래스 이름에 패턴 이름을 넣어준다 => 설계의도 표현)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히 작성한다.


표현력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노력" 이다.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여라


목표는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작게 유지하면서 동시에 시스템 크기도 작게 유지하는데 있다.


이 규칙은 우선순위가 가장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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